상황


기가 콤팩트 인터넷 500Mbps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속도가 95Mbps만 나오더라.



문제


윈도우10 새로운 누적업데이트가 있다고 하여 새로운 버전으로 클린설치한다고 데스크탑에 랜선을 빼놓았다.

설치 완료 후 드라이버 세팅까지 끝낸 후, 랜선을 꽂았는데 파일 다운로드 속도가 조금 느린 감이 있었다.

아니나 다를까.. 속도측정 해보니 핑값은 좋은데 업, 다운로드 속도가 일반 100 Mbps급으로 측정되었다.

2016/05/30 - 인터넷속도측정 (설치필요없음)


이게 뭔 일인가 싶어 공유기 껐다 켜보고, 기가 모뎀도 껐다 켜보았다. 컴퓨터도 재부팅했는데 결과는 마찬가지.

원래 기가인터넷을 이용하려면 기가랜카드와 cat-5 이상*의 랜선을 연결해야 이상이 없다. (* cat-5, cat-5E, cat-6)

헌데 이상이 없다가 갑자기 이렇게 되는 이유가 뭔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주말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사용하다 월요일에 기사님께 연락해야지 라고 생각하고 포기했었다.



해결


문득 생각이 든 것이 내가 건든 것이라고는 데스크탑과 연결된 랜선 하나 뿐인데 거기에 문제가 생겼나

다시 뺐다가 꽂았다. 이런 제 속도가 멀쩡히 나온다. 참 특이한 일을 경험했다.

제대로 안껴진 것도 아닌데 이럴 수가 있나 싶다. 어쨌든 해결이 되어서 다행이다.


혹시라도 모든 조건에 이상이 없을 경우엔 다시 한 번 데스크탑 랜 포트를 점검해보길 바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