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워크상의 중복된 이름"이라고 할 때의 중복된 이름이란 NetBIOS 이름을 말합니다.

요즘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로 이용되는 TCP/IP는 IP 주소를 이용하여 각 컴퓨터(다른 장비가 될 수도 있습니다.)를 구분합니다.

그런데 오래전에 IBM에서 개발하고 윈도 98 이전에 표준 프로토콜로 선택되었던 NetBIEU라는 프로토콜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16바이트로 구성된 이름을 이용하여 컴퓨터들을 서로 구분했습니다. 
내 네트워크 환경을 더블클릭하여 나타나는 컴퓨터 이름이 바로 NetBIOS 이름입니다.


혹시 댁에 컴퓨터가 두 대 연결되어 있거나 아파트에 B/A 방식의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면 같은 이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같은 네트워크안에 같은 이름이 있으면 안되는 거지요. 마치 같은 폴더에 같은 이름이 있을 수 없는것처럼요.


별로 걱정하실 것은 없습니다.


다음과 같이 하셔서 이름을 독특한 것으로 바꾸어 버리십시오. 그룹명도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컴퓨터 오른쪽 버튼 클릭 -> 속성 -> 컴퓨터 이름 -> 변경 에서 

"컴퓨터이름"란에 적당한 이름을 적어넣으십시오.(중복될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소속그룹"은 "작업그룹"을 선택하시고 적당한 이름을 적어넣으십시오.(마찬가지입니다.)

"확인" 누르시고 재부팅하면 이름이 중복된다는 오류메시지가 뜨지 않을 것입니다.

추가 : 쉽게 말해 공유기 환경을 쓰는 곳 등 네트워크가 구성된 곳에서 두 컴퓨터 모두가 같은 이름의 컴퓨터라고 인식을 하게 되어 네트워크가 중복됐다고 부팅시 윈도우가 처리하게 됩니다. 

**출처 : 네이버 'impro'님의 답변에 추가답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