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문제


윈도우10을 사용하던 중, 윈도우7을 추가해 멀티부팅으로 설치했다. 예전에나 생기던 ctfmon 실종 사태가 일어났다.

ctfmon은 키입력 관련 시스템 파일이다. 정확히 말하면, ctfmon.exe는 컴퓨터 내에 존재하나 윈도우가 부팅시스템에 끼워넣지 않은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ctfmon이 시스템에 로딩되지 않으면, 마치 언어 및 키보드 설정을 잘 못한 것 마냥 누르는 글자가 다른 글자가 입력되어진다. (영문은 이상없고 한글과 특수키 문제가 있다.)


내 컴퓨터에 새로 설치한 멀티부팅이라 윈도우7을 Q:\로 잡아놓은 것이 윈도우 설치 기본 세팅에 안맞았나 보다.

그래서 ctfmon을 연결해주기 위한 작업이 필요하다. 아주 간단한 작업이다. 레지스트리로 경로만 맞춰주면 된다.



해결방법


ctfmon.reg


우선 위의 레지스트리 파일을 받고 실행하기 전에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편집'을 누른다.

드라이브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메모장의 텍스트가 아래처럼 보일 것이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ctfmon"="C:\\WINDOWS\\system32\\ctfmon.exe"


그럼 맨 마지막 줄에 자신의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로 바꾸고 저장 후 실행하여 레지스트리를 시스템에 추가하면 된다. (기본은 C드라이브로 적혀져 있다.)

+ Recent posts